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고등어 효능과 칼로리, 부작용

반응형

 

고등어

 

삼치나 참치 등과 같은 과에 속하는 대표적인 등 푸른 생선 중 하나이다.

 

고등어 칼로리

고등어 100g당 183kcal

영양성분 : 100g 기준

 

 

고등어 효능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액의 흐름을 개선해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혈관의 건강에 도움을 줘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당뇨 개선

불포화지방산은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기에 당뇨 개선에 좋습니다. 그리고 내장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줘 당뇨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항암 효과

셀레늄이 함유되어 암세포의 생성을 억제하기에 췌장암, 유방암, 대장암 등을 예방합니다.

 

면역력 강화

셀레늄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며 혈액 순환을 도와 면역 체계를 강화해서 외부의 바이러스로부터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고등어에 함유된 셀레늄은 단백질과 결합된 유기질로서 일반 영양제보다 흡수와 활성이 잘됩니다.

 

노화 예방

핵산이 함유되어 신진대사를 촉진해 주기에 세포를 활성화해줍니다. 그래서 어르신들의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성장기의 어린아이에 좋습니다.

 

두뇌 건강

DHA가 함유되어 뇌세포의 활성화를 도와줍니다. 활성화된 뇌세포는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공부하는 학생들의 두뇌 기능을 활성화해주기 때문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우울증 예방과 개선

EPA가 함유되어 신경을 안정화시켜주고 우울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 3이 함유되어 우울증의 예방과 개선에 좋습니다. 그리고 EPA는 편두통의 증상에도 효과적입니다.

 

눈 건강

비타민A가 함유되어 눈건강에 도움을 주고 오메가 3이 안구 건조증을 예방해줍니다.

 

골다공증 예방

칼슘이 함유되어 뼈를 튼튼하고 골밀도를 강화시켜주기에 뼈의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뼈의 골밀도가 강화되어 골다공증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미용

각종 비타민, 아미노산, 다양한 무기질이 함유되어 피부의 재생과 영양을 공급해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그리고 핵산이 함유되어 피부를 탄력 있고 매끈하게 해 줘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고등어 부작용

 

통풍

고등어에 함유되어 있는 핵산은 피부 미용에 좋지만 통풍이 있는 환자에게는 좋지 않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신진대사 기능 저하

고등어에 함유된 히스티딘은 부패하면서 히스타민이라는 유해 성분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 성분이 체내에 쌓이게 되면  신진대사 기능에 이상 현상이 생기니 주의해야 합니다. 신선한 고등어를 드셔야 합니다.

 

알레르기

부패한 고등어의 히스타민 성분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고등어를 구울 때 연기가 나면서 미세 먼지가 약 27배 이상 증가하게 된다는 기사가 떠돌아다닌 적이 있습니다. 이 문제는 어느 고기를 구우든 연기가 나며 미세 먼지가 발생합니다. 환기를 하시면서 구워 드시면 됩니다.

 

 

고등어 보관법과 손질법

 

고등어 보관법

보관 온도는 -20℃~0℃, 보관일은 7일 정도가 적당합니다. 보관법은 내장을 제거하지 않고 사온 고등어는 아가미와 내장을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손질한 다음 한 번 조리할 분량만큼 비닐 팩에 담아 냉동실에 넣어 두고 먹습니다.

 

고등어 손질법

손질된 고등어를 구울 때는 약 1시간 전에 소금을 뿌려두면 수분이 빠져나가 살이 단단해지고 맛이 좋아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