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배 효능과 부작용, 영양성분, 칼로리

반응형

 

 

배나무의 열매. 껍질은 누르께한 빛을 띠고 과육은 희고 단단하면서 단맛이 나는 과일로, 아삭아삭한 식감, 시원한 단 맛, 풍부한 과즙 때문에 차게 먹으면 달고 시원하니 좋다.

 

배 칼로리와 영양성분

배 100g당 51kcal

영양성분 : 100g 기준

 

 

배 효능

 

기관지 건강

루테인올이 다량 함유되어 천식, 가래, 기침 등의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날씨가 건조하거나 환절기 때 배를 섭취하면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항암 효과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항산화 작용을 해서 활성산소를 없애주며 암을 유발하는 물질들을 억제시켜줘 항암효과에 효과적입니다. 폴리페놀은 배의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깨끗이 씻어 껍질째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취 해소

배는 85% 이상의 수분과 아스파라기산이 다량 함유되어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줘 숙취해소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유기산이 다량 함유되어 손상된 간의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 예방

수분과 펙틴이 함유되어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장운동을 활성화시켜줍니다. 활발하게 활성화된 장 운동은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 건강

펙틴 성분은 혈압을 조절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기에 고혈압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칼륨이 함유되어 이뇨작용에 도움을 줘 각종 노폐물 배출하기에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해열 작용

알부민과 카테킨이 함유되어 몸의 열을 내려주데 도움을 주기에 감기 또는 몸에 열이 발생할 때 배를 섭취하면 해열 작용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배는 차가운 성질의 과일로 몸에 열을 내리는 해열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 미용

탄닌과 카테킨이 함유되어 활성산소를 없애주기에 피부 속 노폐물, 기미, 잡티를 제거해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배에 수분이 다량 함유되어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줍니다.

 

 

배 부작용

 

설사, 배탈

배는 차가운 성질의 과일로 해열 작용에 도움을 주지만 장을 차갑게 해 소화 기능을 저하시켜 설사 또는 배탈이 나게 합니다. 소화기능이 좋지 않은 분들은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한기 주의

평소에 몸이 냉하신 분들은 배를 섭취하게 되면 더욱 냉하게 됩니다. 냉해진 몸은 한기를 더욱 느끼게 합니다.

 

 

배 보관법과 손질법

 

배 보관법

보관 온도는 1~5℃, 보관일은 7일 정도가 적당합니다. 보관법으로 배는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하시면 됩니다.



배 손질법

흐르는 물에 배를 깨끗이 씻어 껍질째 섭취하거나 껍질을 벗겨서 요리에 이용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