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참나물 효능과 칼로리, 보관법

반응형

 

참나물

 

참나물은 한국·중국·일본 등지에 분포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높이 50-80cm 정도이다.

 

참나물 칼로리와 영양성분

참나물 100g당 29kcal

 

영양성분 : 100g 기준

 

 

참나물 효능

 

혈관 건강

칼륨이 함유되어 나트륨을 배출을 돕고 혈액순환에 효과적입니다. 각종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각종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테롤 감소

베카로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활성산소를 제거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뇌 건강

각종 아미노산과 베카로틴이 함유되어 뇌 활동을 활성화시키고 뇌기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뇌를 활성화시켜 치매예방과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베카로틴은 활성 산소를 없애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눈 건강

베타카로틴은 시력 개선과 눈의 피로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각종 안구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장 건강

섬유질이 함유되어 소화를 촉진시키고 수분 흡수를 늘려 장 운동 활성화에 효과적입니다. 활성화된 장 운동 때문에 변비 예방과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참나물은 칼로리가 낮은 음식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참나물 부작용

 

차가운 음식 성질

참나물은 차가운 성질의 음식으로 평소에 몸이 냉하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들은 주의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몸이 차가운 사람이 참나물을 섭취하게 되면 설사, 복통 등 소화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보관법과 손질법

 

참나물 보관법

보관 온도는 1~5℃, 보관일은 3일이 적당합니다. 고온에서 장시간 보관 시 영양성분이 파괴되므로 최대한 빨리 조리하여 섭취해줍니다.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싸서 분무기로 물을 뿌려준 뒤 신선실에 넣어두면 3일은 보관할 수 있습니다.

 

참나물 손질법

시든 잎과 뿌리를 다듬은 후 끓은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데쳐서 사용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