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갈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칼로리

반응형

 

갈치

 

고등어목 갈치과의 바닷물고기이며 생태학적으로는 심해에서 산다.

 

갈치 칼로리와 영양성분

갈치 100g당 145kcal

영양성분 : 100g 기준

 

 

갈치 효능

 

뼈 건강

나트륨, 칼슘, 인, 무기질이 함유되어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골다공증 예방을 도와줍니다.

 

성인병 예방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기에 심근경색,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혈관 질환과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눈 건강

비타민A가 다량 함유되어 눈 건강을 증진시켜 주고 야맹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뇌 건강

불포화지방산인 EPA와 DHA가 다량 함유되어 혈전 생성을 막아주고 뇌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소화 촉진과 식용 증진

필수 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이 함유되어 장 건강을 돕고 장을 따뜻하게 도와줘 소화 촉진과 식용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체력 회복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몸의 기운을 보충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신경 안정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기에 마음을 편하게 만들어 안정감을 주고 신경 안정에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

갈치의 칼로리는 높은 편이지만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그렇다고 과다 섭취를 하면 안 됩니다.

 

 

갈치 부작용

 

피부병

갈치의 비늘에는 유기염료인 구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병을 악화시킬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복통

구아닌 성분은 건강한 성인에게 큰 타격은 없지만 장이 약하거나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와 복통을 유발하니 비늘을 제거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래회충

갈치의 내장에는 고래회충인 아나키스트가 있을 수도 있으니 열을 가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갈치 보관법과 손질법

 

보관법

보관 온도는 0~5℃, 보관일은 2일이 적당합니다. 내장을 꺼낸 뒤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 내고 소금을 뿌려 용기에 담아 랩을 씌워 냉장이나 냉동 보관합니다.

 

손질법

온몸에 비늘이 없고, 은백색의 가루는 구아닌 성분으로 소화도 안 되고 영양가치도 없는 것이므로 깨끗이 긁어내고 조리합니다. 다른 생선에 비해 홀쭉하고 길이가 길므로 토막 내서 조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