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은행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

반응형

 

은행

주황색의 핵과처럼 보이는 살구를 닮은 종자다. 은행(銀杏)의 살구나무 행(杏) 자도 여기서 가져온 것이다.

 

칼로리와 영양성분

은행 100g당 183kcal

영양성분 : 100g 기준

 

은행 효능

 

항암 효과

베카로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하고 증식을 막아주기에 항암효과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면역력을 강화에도 효과적입니다.

 

노화 방지

베타카로틴은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에 도움주기에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뇌 건강

레시틴이라는 인지질 성분이 함유되어 기억력 향상과 뇌신경세포막을 보호해주기에 뇌를 건강하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뇌의 건간을 향상해 주기에 치매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피로 해소

레시틴은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만성피로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피로 해소와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숙취 해소

아스파라긴산은 알코올을 분해와 외부로 배출시켜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혈관 건강

징코플라톤이 함유되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고 혈액 순환을 도와주기에 혈관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고혈압, 심근경색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기관지 건강

은행은 폐를 따뜻하게 하고 거담을 제거해 기관지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천식 또는 만성 기침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은행 부작용

 

절대 생으로 섭취 금지

은행을 생으로 섭취 시 은행에 독성이 함유되어 있어 구토, 복통,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열을 가해 조리 후 섭취하셔야 합니다.

 

소화 불량

은행에는 아미그달린이, 부르니민 등 청산배당체라는 자연독 성분을 소량 함유되어 있어 은행을 다량 섭취 시 소화 불량이나 청산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약처가 권고하는 일일 은행 섭취량은 성인 10알, 어린이 2~3알 정도입니다.

 

의식 잃음

은행은 칠피리독신이라는 독이 함유되어 있어 의식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은행 보관법과 손질법

 

은행 보관법

보관 온도는 18~22℃, 보관일은 3개월 정도가 적당합니다. 수분 함량은 11% 이하로 유지하고 통풍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 손질법

깨끗하게 씻어서 조리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열을 가해 조리 후 섭취하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