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홍합 효능과 부작용, 손질법

반응형

 

홍합

 

연체동물문 이매패강 담치목 홍합과 홍합목의 동물. 담치, 합자, 열합, 섭, 각채, 주채 등으로도 불린다.

 

홍합 칼로리와 영양성분

홍합 100g당 69kcal

영양성분 : 100g 기준

 

 

홍합 효능

 

빈혈 예방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기에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무기질 성분의 엽산이 함유되어 역시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 건강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혈관 속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이뇨작용을 도와주기에 혈관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칼륨은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기에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뼈 건강

비타민D가 다량 함유되어 칼슘 흡수율을 높여주기에 뼈를 튼튼하게 해 뼈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뼈가 튼튼해지고 골밀도가 높아지기에 골다공증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피로 해소

타우린이 다량 함유되어 피로 해소와 기력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숙취해소

타우린 성분은 알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돕고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돕기에 숙취해소에 효과적입니다.

 

피부미용

미네랄과 셀레늄이 함유되어 피부의 건조를 막아주고 세포 재생을 촉진하기에 피부미용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비타민C와 비타민E가 함유되어 항산화 작용을 하고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낮은 칼로리와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홍합의 단백질은 계란과 비슷한 수치입니다.

 

 

홍합 부작용

 

마비

홍합의 산란기는 '5월~9월까지'로 산란기 때 '삭시토신'이라는 독을 가지고 있습니다. 삭시토신을 섭취하게 되면 언어장애, 마비 등 증세를 일으킵니다. 겨울철에 드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과다 섭취 주의

홍합에는 엽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임산부에게 좋습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기에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홍합 보관법과 손질법

 

홍합 보관법

보관 온도는 0~5℃, 보관일은 2일이 적당합니다. 소금물에 헹궈 냉동 보관하거나 살짝 데쳐 냉장고에 넣어두면 1~2일은 냉장 보관할 수 있습니다.

 

홍합 손질법

껍질을 바락바락 깨끗이 문질러 씻어 지저분한 것들을 떼어내고 살을 발라내어 연한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건진 다음 가장자리 검은 수염을 잘라냅니다. 수염을 잘라냈으면 내장을 제거해야 하는데 이때는 칼보다 조리용 가위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