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광어 효능과 칼로리, 영양성분

반응형

 

광어(넙치)

 

가자미목 넙칫과에 속하는 바다 어류의 일종. 한국에서 광어라는 이름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납작한 물고기다.

 

광어 칼로리와 영양성분

광어 100g당 103kcal

영양성분 : 100g 기준

 

 

광어 효능

 

노화 방지

광어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기에 항산화 작용에 효과적입니다. 항산화 작용 때문에 노화방지와 피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빈혈 개선

비타민B12이 함유되어 적혈구 생성을 촉진시켜 빈혈 개선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혈관 건강

오메가 3이 다량 함유되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 내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기에 혈관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기에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성장발육

단백질, 불포화지방산, 라이신, 아미노산 성분 골고루 함유되어 성장기 어린아이의 두뇌발달과 성장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피로 해소

단백질과 비타민B가 함유되어 피로 해소와 기력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광어는 소화가 잘 되는 생선입니다.

 

당뇨 개선

비타민, 무기질, 단백질이 함유되어 혈당 조절을 도와주기에 당뇨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광어는 간장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도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

풍부한 단백질과 낮은 지방이 함유되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비타민, 무기질, 아미노산 성분이 골고루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기에 원활한 영양공급에 도움을 줘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광어 부작용

 

기생충

광어의 부작용은 없지만 기생충인 쿠도아충을 주의해야 합니다. 눈으로는 보기 힘든 크기의 쿠도아충은 섭취 시 2시간 이내에 복통 , 구토 , 설사를 유발합니다.

 

 

광어 보관법과 손질법

 

광어 보관법

보관 온도는 0~5℃, 보관일은 1일이 적당합니다. 손질한 광어는 살을 발라내어 소금, 후추, 밀가루까지 뿌려 랩에 싸서 냉동 보관하면 됩니다. 뼈도 버리지 말고 용기에 담아 랩을 씌워 냉동 보관해 두었다가 매운탕 등의 찌개에 이용하면 시원한 국물을 낼 수 있습니다.

 

광어 손질법

납작한 생선이므로 가자미와 같은 요령으로 손질합니다. 광어는 회감으로 많이 이용되는데 포 뜨기를 해서 먹기 좋게 저며야 합니다. 비늘을 벗기고 내장을 제거한 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고 포를 뜹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