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무 효능과 칼로리, 부작용

반응형

 

 

쌍떡잎식물 십자화목 배추과의 한해살이풀 또는 두해살이풀.

 

무 칼로리와 영양성분

무 100g당 22kcal

영양성분 : 100g 기준

 

 

무 효능

 

기관지 건강

사포닌이 함유되어 기침, 가래를 없애주기에 기관지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시니그린이 함유되어 가래를 없애주고 기관지 점막을 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환절기에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

비타민C 다량 함유되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피부미용

비타민C와 비타민P가 함유되어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기에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C와 비타민P는 무의 껍질과 뿌리에 많습니다.

 

장 건강

아밀라아제와 디아스타제가 함유되어 소화를 돕고 장기능을 활성화해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장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소화 효과를 원한다면 아밀라아제는 열에 약하기에 익히지 않은 생무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암효과

이소티오시아네이트와 글루코시놀레이트가 함유되어 발암 물질을 제거와 억제를 하기에 항암에 효과적입니다.

 

 고혈압 예방

칼륨이 함유되어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뼈 건강

칼슘과 비타민D가 함유되어 체내 칼슘 흡수량을 높여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칼슘은 무의 뿌리보다 잎 부분에 많습니다.

 

변비 예방

식물성 섬유인 리그닌이 함유되어 장의 운동을 촉진하여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기에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내장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리고 낮은 칼로리와 식이섬유와 수분함량이 풍부하기에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숙취해소

베타인과 카탈라아제가 함유되어 간을 보호하고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분해해 숙취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무 부작용

 

갑상선 비대증

무는 고이트로겐이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갑상선 기능을 하기에 갑상선 비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갑상선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주의해서 섭취하셔야 합니다. 해결 방법은 열을 가하여 섭취하시면 됩니다.

 

속 쓰림

평소에 속이 자주 쓰리거나 위염 또는 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무를 생으로 섭취하면 안 됩니다. 생으로 섭취 시 속 쓰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속 쓰림 해결 방법 또한 열을 가해 조리해서 섭취하시면 됩니다.

 

 

무 보관법과 손질법

 

무 보관법

보관 온도는 1~5℃, 보관일은 7일이 적당합니다. 흙이 묻어 있는 채로 신문지에 싸서 바람이 잘 통하고 햇볕이 들지 않는 장소에 저장하면 오래 견딜 수 있습니다.

 

무 손질법

무는 크고 묵직해서 통째로 들고 손질하려면 힘이 들기 때문에 쓸 부분만 토막 낸 후 사용하고 나머지는 흙이 묻은 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