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꽁치 효능과 칼로리, 영양성분

반응형

 

꽁치

 

동갈치목 동갈치과(꽁치과)의 물고기로 미국과 한국 등 아시아 사이의 북태평양 해역에 널리 분포한다.

 

꽁치 칼로리와 영양성분

꽁치 100g당 262kcal

영양성분 : 100g 기준

 

 

꽁치 효능

 

뇌 건강

DHA가 다량 함유되어 뇌기능을 활성화시키고 뇌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에 뇌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뇌 건강이 좋아지기에 뇌기능 향상되고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골다공증 예방

칼슘이 함유되어 뼈를 튼튼하고 골밀도를 강화해줍니다. 뼈가 튼튼해지기에 골다공증 같은 뼈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기에 성장기 어린이와 노인에게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테롤 감소

오메가 3이 함유되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에 효과적입니다.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기에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눈 건강

비타민A가 다량 함유되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개선에 도움을 주기에 눈 건강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DHA는 시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

비타민D가 다량 함유되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고 면역체계를 개선하기에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피로 해소

비타민B1·2와 단백질이 함유되어 기력 보충과 피로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빈혈 예방

비타민B1과 비타민B2는 적혈구 생성을 돕고 혈액의 산소의 공급을 원활하게 해 줘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철분이 함유되어 빈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꽁치 부작용

 

중풍 주의

꽁치에는 퓨린이라는 유기화합물이 함유되어 섭치 시 중풍 환자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중풍환자는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꽁치 보관법과 손질법

 

꽁치 보관법

보관 온도는 1~5℃, 보관일은 2일이 적당합니다. 내장을 꺼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 낸 다음 소금을 솔솔 뿌려 팩에 담아 냉장실이나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꽁치 손질법

구이나 조림용으로 많이 이용되는데 머리를 자르고 배를 갈라 내장을 꺼낸 뒤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 토막을 내고 소금을 뿌려둡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