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해삼 효능과 영양성분, 부작용

반응형

 

해삼

극피동물 해삼강에 속하는 해삼류의 총칭. 순우리말로 '미'라고 한다.

 

해삼 칼로리와 영양성분

해삼 100g당 15kcal

영양성분 : 100g 기준

 

 

해삼 효능

 

항암 효과

홀로톡신이 함유되어 암세포의 전이와 발생을 막아주기에 항암 효과에 도움을 줍니다. 홀로톡신은 사포닌 성분과 유사합니다.

 

뼈 건강

칼슘과 인이 함유되어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격 형성을 하기에 뼈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성장기의 어린이와 뼈가 약한 노인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혈액 정화

알긴산과 요오드가 함유되어 혈액을 정화시켜줍니다. 그리고 해삼은 알칼리성 해산물로 산성화 된 혈액을 중화시켜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혈액 정화에 효과적입니다.

 

빈혈 예방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혈액을 통한 산소 공급량을 늘려주고 적혈구 생성을 돕기에 빈혈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피로 해소

해삼에는 풍부한 영양성분이 있기에 기력 회복과 원기 보충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이 풍부한 영양성분은 남성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고 정자의 생성을 촉진하기에 정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 미용

'콘드로이틴'이라는 뮤코다당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부 잡티 제거에 도움을 주기에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

해삼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와 단백질 그리고 다양한 무기질이 함유되어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해삼 부작용

 

차가운 성질의 음식

해삼은 차가운 성질의 음식으로 평소에 장이 약하신 분들이라면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장이 약한 분이 해삼을 과다 섭취 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염에 걸렸다면 해삼을 섭취하시면 안 됩니다.

 

 

해삼 보관법과 손질법

 

보관법

보관 온도는 -20℃~0℃, 보관일은 3개월 정도가 적당합니다.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상태로 랩에 싸서 냉동 보관합니다.

 

손질법

내장을 빼내고 연한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줍니다. 적당한 굵기로 썰고 바싹 마른 해삼은 넉넉한 물에 담가 하룻밤 정도 불려서 칫솔로 문질러 씻은 후 길게 반 갈라 내장을 제거하고 다시 한번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삶아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