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석류 효능과 부작용, 칼로리

반응형

 

석류

 

석류나무의 열매. 지름 6~8cm에 둥근 모양으로 있고 단단하고 약간 반질반질한 느낌의 붉은 외피와, 내부의 노르스름한 껍질이 가장 안쪽에 있는 종자(석류알)들을 감싸고 있다.

 

 

 

 

 

 

석류 칼로리와 영양성분

석류 100g당 67kcal

영양성분 : 100g 기준

 

 

 

 

 

 

 

석류 효능

 

여성 건강

석류는 여성의 임신 가능성을 높여주고 자궁을 튼튼하게 해서 유산의 위험을 줄이는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석류 추출물에 유방암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남성 건강

석류는 여성에게도 좋지만 남성의 성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석류 추출물이 전립선암에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항암 효과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암세포를 억제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종양으로 들어가는 혈액량을 줄여서 종양의 크기를 작게 해 줍니다.

 

관절염 개선

소염 성분이 함유되어 관절을 손상시키는 효소를 막아줘 관절염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항박테리아 작용으로 구강 건강을 도와줍니다.

 

소염 효과

염증을 억제하는 푸니칼라긴이 함유되어 다양한 염증을 줄이는데 소화 기관의 염증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심장 질환 예방

지방산인 푸닉산이 함유되어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감소시켜줍니다. 그리고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기에 동맥 경화에 도움을 줍니다.

 

혈압 감소

석류는 혈압 수치를 감소시켜줘 고혈압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심장 수축기 혈압에 도움을 줍니다.

 

기억력 향상

석류는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줘 노인들의 뇌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동물의 임상실험이지만 결과에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효능이 나타났습니다.

 

피부 미용

항산화 성분과 소염 성분이 함유되어 노화와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각종 염증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석류 부작용

 

당뇨 환자 섭취 주의

석류는 당분 함량이 높은 과일로 당뇨 환자는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설사

석류의 부작용에는 설사 부작용이 있습니다. 특히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때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섭취 주의

석류 추출물은 임산부에게 해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석류 보관법과 손질법

 

석류 보관법

보관 온도는 1~5℃, 보관일은 15일이 적당합니다. 약 2~5℃ 사이의 시원한 곳에서 약 15일에서 20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석류 손질법

석류를 반으로 쪼개어 석류 알맹이를 골라냅니다. 반으로 쪼갠 부분을 밑으로 보게 하고 석류를 두드려 주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