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9월 몸에 좋은 제철음식 모음

반응형

1년의 아홉 번째 달로, 무더운 여름이 물러가고 가을을 맞이하는 계절입니다. 무더운 여름이 서서히 물러가고 가을의 문턱에 서 있는 달로 낮에는 덥지만 저녁에는 선선한 날씨의 달입니다.

무더위가 점점 꺾이고 있는데 가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번 달인 9월의 몸에 좋은 제철음식 모음을 알아보러 가시죠.

 

 

 

 

 

옥수수

톡톡 터지는 알갱이가 씹는 맛을 주는 여름철 간식 옥수수. 옥수수만 먹지 말고 옥수수수염도 차로 끓여 드셔 보세요. 이뇨 효과에 아주 좋습니다.

옥수수는 주로 쪄서 간식으로 이용하거나 건조시켜 가루로 내어 빵, 과자, 죽 등에 이용합니다.

옥수수는 식이 섬유소가 풍부하여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굴은 영양이 가득한 재료입니다. 바다의 맛도 챙기고 건강도 챙기는 일석이조 먹거리입니다.

굴은 주로 굴회, 어리굴젓, 굴튀김, 굴국 등으로 먹습니다.

굴은 철분 이외에 구리도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좋고, 타우린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내리거나 혈압 저하 작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게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아서 소화성도 좋고 담백합니다.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성장기의 어린이에게 좋고 소화성이 좋아서 병의 회복기에 있는 사람이나 허약체질, 노약자에게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주로 탕, 찜, 식초절임, 게밥, 게 생선초밥 등으로 먹습니다.

게의 껍질에 들어 있는 키틴, 키토산은 불용성 식이섬유소로서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의 활동성을 높여주어 변비에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체내 면역기능을 높여주는 NK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레드푸드의 선두 주자 토마토는 동맥경화와 간경화에 특히 좋습니다.

주로 생식, 주스 , 토마토케첩, 토마토퓌레 등으로 먹습니다.

토마토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고등어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인 고등어는 EPA와 DHA의 보고로 자라나는 아이들이나 수험생에게 아주 좋은 생선입니다.

주로 자반, 조림, 얼간, 튀김, 통조림으로 먹습니다.

고등어는 등푸른 생선의 불포화지방산은 동맥경화와 뇌졸중을 예방합니다.

 

전복

바다의 명품 전복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맛과 영양이 뛰어나 전복으로 요리를 하게 되면 영양보충에 좋습니다.

주로 회, 죽, 말려서 먹습니다.

굴은 비타민 B1, B12의 함량이 많고 칼슘,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여 산모의 젖이 나오지 않을 때 효과적입니다.

 

감자

고구마와 함께 대표적인 간식거리이자 다양한 요리와 함께 곁들여 먹습니다.

주로 찜, 구이, 튀김으로 요리해 먹습니다. 모든 요리에 다방면으로 쓰입니다.

감자는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고혈압 환자의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된다.

 

고구마

고구마는 겨울밤에 잘 어울리는 야식으로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고구마는 영양 간식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주로 찜, 구이, 튀김으로 요리해 먹습니다.

고구마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 식사에 활용 가능합니다.

 

대하

대하는 구워도 맛있고, 새우튀김으로 먹어도 맛있는 키토산이 가득합니다.

주로 찜, 구이, 튀김, 전, 새우젓으로 먹습니다.

대하의 키토산은 지방의 침착을 방지하고 몸 밖으로 불순물의 배출을 촉진시켜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10대 슈퍼푸드로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항산화 능력이 우수한 블루베리를 먹으면 젊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주로 생식, 잼, 주스, 시럽 조림, 과실주 등으로 먹습니다.

블루베리는 항산화력이 매우 우수하며, 뇌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주는 역할과, 망막세포 안 자줏빛 pigment를 생성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배는 시원 달콤한 맛이 일품으로 기관지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주로 생식, 주스, 통조림, 잼, 배숙 등으로 먹습니다.

배에 많이 들어 있는 펙틴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수분 부족으로 변비가 생겼을 때 변을 부드럽게 해 변비를 예방합니다.

 

참나물

참나물은 채소 중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고 향을 가지고 있는 산채나물로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주로 잎은 데쳐 무쳐 먹거나 잎을 이용하여 쌈으로 먹습니다.

참나물은 열량이 낮아 비만 방지에 효과적이며 비타민 A의 전구체가 되는 베타카로틴이 높아 안구건조증 예방에 좋습니다.

 

귤은 겨울철 비타민으로 비타민 C가 풍부해 감기를 예방합니다.

주로 생식, 통조림, 제과제빵에 쓰이고, 즙으로 내서 먹습니다.

귤의 비타민 C는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며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으며 겨울철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갈치

갈치라는 이름은 칼처럼 생긴 물고기라는 데서 유래됐습니다.

주로 소금구이, 양념구이, 절임, 튀김, 찌개, 고급 어묵의 원료, 뮈니에르 등으로 먹습니다.

갈치는 리진, 페닐알라닌, 메티오닌 등 필수 아미노산이 고루 함유된 단백질 공급 식품으로 특히 라이신 함량이 높아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 좋습니다.

 

석류

석류는 여성호르몬 유사 성분이 풍부하여 여성의 과일이라고 불립니다.

주로 생식, 차, 즙 먹습니다.

석류는 비타민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에 효험 있으며 석류의 씨앗을 싸고 있는 막에는 천연 에스트로겐 호르몬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은행

은행은 딱딱한 껍질 속의 푸른 보약으로 치매와 야뇨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주로 볶아 먹거나 술안주로 하고 신선로와 구절판 등 여러 음식에 고명과 부재료로 먹습니다.

은행은 장코플라톤이라는 성분이 있어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혈전을 없애 혈액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광어

광어는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로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어 건강한 사람부터 노약자까지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음식입니다.

주로 회, 국, 장국, 매운탕, 튀김으로 먹습니다.

광어는 단백질의 질이 우수하고 지방 함량이 적어 비만을 방지하고 맛이 담백하고 개운하여 간장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그리고 어린이 노약자에게 좋으며 광어의 간에는 비타민 B12가 많이 들어 있어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