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감자 칼로리와 효능, 영양성분

반응형

 

감자

 

가지과에 속하는 대표적 구황작물로 안데스 산맥이 원산지입니다. 꽃말은 당신을 따르겠습니다. 땅에서 캐기 때문에 고구마나 당근 같은 뿌리작물로 알기도 하지만 사실은 줄기의 일부로, 이런 것을 식물학적 용어로는 덩이줄기라는 뜻의 이라고 합니다.

감자 칼로리

감자 100g당 66kcal

영양성분 : 100g 기준

감자 효능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칼륨이 풍부해 혈압을 올리는 작용을 하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혈압강하 및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풍부한 비타민

비타민C가 풍부해 감자의 별명은 '땅속의 사과'라고 불리고 피로 해소, 피부미용, 면역력 강화 등에 도움이 되며, 철분흡수 촉진, 항산화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장 건강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내 환경개선·내장질환 예방, 변비해소,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혈당 조절 등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큰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세포 노화 방지

비타민C,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 및 산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암 예방

감자의 껍질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자를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위궤양 치료

감자의 녹말이 궤양 형성을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감자 한 개를 갈아 생즙을 낸 뒤 위의 물을 버리고 가라앉은 앙금만 먹으면 위궤양 치료에 도움이 되고 소화기능도 튼튼해집니다.

 

피부미용

비타민C는 콜라겐 조직을 강화하여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멜라닌 색소의 형성과 침적을 막아 맑고 깨끗한 젊은 피부를 유지하게 도와줍니다.

 

빈혈 예방

비타민 C는 철과 결합하여 장에서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빈혈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자 부작용

 

감자 싹

감자의 싹이 돋는 부분은 알칼로이드의 1종인 솔라닌이 이라는 독이 있어 싹이 나거나 빛이 푸르게 변한 감자는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날감자

날감자를 너무 많이 먹는 것 또한 위 기능을 방해합니다. 

 

원푸트 다이어트는 독이다

감자에 영양이 풍부한 것은 사실이지만 완전식품은 아니기 때문에 감자를 이용한 원푸드 다이어트는 안 좋습니다.

감자 보관법과 손질법

 

감자 보관법

보관 온도는 1~5℃, 보관일은 7일이 적당합니다.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고 바구니에 사과와 같이 보관하면 싹이 나는 것을 방지합니다. 껍질을 까 놓은 감자는 찬물에 담가 물기를 뺀 후 물기 제거 후 비닐봉지나 랩에 싸서 냉장 보관해줍니다.

 

감자 손질법

껍질을 까놓은 감자는 공기 중에 노출되면 갈변이 일어나기 때문에 식초물이나 레몬을 띄운 물에 두면 갈변이 방지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