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블루베리의 효능과 영양성분

반응형

 

블루베리


북아메리카를 비롯한 북반구 전역에 분포하는 식물 및 열매로 이름과 달리 딸기, 라즈베리, 블랙베리 등의 베리류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진달래과 식물입니다. 꽃말은 현명과 친절입니다.

블루베리 칼로리
  • 블루베리 100g당 56kcal

영양성분 : 100g 기준

블루베리 효능

 

노화방지, 치매 예방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 물질의 포함되어 노화방지, 치매예방이나 면역력 증가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폴리페놀계 물질인 안토시아닌의 항산화 능력 자체는 실험으로 이미 검증이 됐습니다. 

 

눈 건강의 도움

눈 건강과 노화에 따른 시력감퇴에 좋습니다. 야간 시야가 향상된다는 얘기도 있는데 이는 야맹증에 걸렸던 게 아니라면 그 이상의 효과는 없습니다.

 

암 예방

블루베리의 항암 성분은 여러 가지 암에 걸릴 위험을 낮춰줍니다.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 환경오염 물질로부터 세포를 보호해주며 종양의 성장을 예방하는 데에 중요합니다. 엽산도 함유되어 영양분은 악성 세포가 돌연변이가 되는 것을 막아주고, DNA를 복구하고 합성하는데 도와줍니다.

 

뼈 건강의 도움

블루베리에 함유된 필수 미네랄(칼륨, 철분, 마그네슘, 아연, 망간)과 비타민k는 골밀도와 치아 건강을 보호하는 데 좋습니다. 블루베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치아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골다공증 및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심장에 좋습니다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체내 염증 과정을 정상화해주고 심장 질병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그리고 세포의 체액량도 균형을 맞추기에 고혈압, 심장 마비에 걸릴 위험도 낮아집니다. 

 

당뇨 예방

섬유질과 항산화 성분이 있어 흡수되면 혈당 수치를 낮춰주고 당분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신진대사 과정을 촉진합니다.

 

기억력 향상

항산화 성분은 산화 스트레스를 최소화해주고 인지 능력을 떨어뜨리는 세포 손상을 감소시켜줍니다. 화합물, 비타민, 미네랄은 뇌 활동과 중추 신경계를 개선해주며 치매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블루베리 부작용

 

출혈 위험

비타민K는 혈액 응고 조절 및 골밀도 유지를 포함하여 신체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만약 혈전예방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혈류 속 비타민K 수치를 매일 동일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비타민K가 풍부한 음식의 섭취를 갑자기 늘리거나 줄이면 출혈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저혈당증

당뇨를 가지고 있다면 블루베리 과섭취는 혈당 수치의 위험한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아 얼룩

블루베리는 강렬한 색소 침착으로 인해 치아의 색을 변화시킬 가능성이 있는 일반적인 음식 중 하나입니다. 블루 베리를 먹은 후 물, 우유, 치즈를 먹으면 염색 효과를 막을 수 있습니다. 산을 중화시키고 치아를 튼튼하게 유지해줍니다. 블루베리의 적정한 섭취량은 40~80g이 적당하며 일반적으로 반 컵이라고 합니다.

블루베리 보관법과 손질법

 

블루베리 보관법

보관 온도는 1~5℃, 보관일은 3일이 적당합니다.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블루베리 손질법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면 됩니다. 참 쉽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