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옥수수의 칼로리와 효능

반응형

 

옥수수

 

옥수수는 한해살이풀로서, 외떡잎식물 벼목 화본과에 속합니다. 옥수수는 볼리비아를 중심으로 한 남아메리카 북부의 안데스 산맥의 저지대나 멕시코가 원산지인 것으로 추정되며 우리나라에는 중국으로부터 전래되었습니다.

옥수수 칼로리
  • 옥수수 100g당 106kcal
  • 초당 옥수수 100g당 96kcal
  • 찰 옥수수 100g당 140kcal

영양성분 : 100g 기준

옥수수 효능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관 질환 예방

옥수수에는 리놀레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고혈압,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칼륨이 함유되어 체내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고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항암 효과

옥수수에는 항산화 물질로 잘 알려진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카로티노이드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발암 원인의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아이소플라본은 유방암 예방에 좋습니다.

 

노화 방지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는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이 되는데 활성산소는 노화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옥수수를 꾸준히 먹는다면 노화를 예방에 좋습니다. 비타민E가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 건조를 막아주고 보습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레시틴, 비타민, 섬유소, 무기질도 많아서 피부 잡티 개선과 미용에 좋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칼슘, 아연, 철분 등의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골다공증 예방을 해줍니다. 옥수수에는 철분과 엽산이 많아서 어지럼증이나 빈혈에 좋습니다.

 

면역력 증가

토코레폴,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증가시켜줘 각종 질병 및 감염병 예방에 좋습니다. 비타민B도 많아서 무기력증, 신경계 기능에 좋습니다.

 

다이어트에 효과적

지방 함량이 적고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을 느끼게 해 줘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많아 장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흡착해 대변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아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증상에 좋습니다.

 

옥수수 부작용

 

저칼슘 혈증, 부갑상선 호르몬 수치 상승

인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칼슘보다 2배 이상 높게 지속되면 저칼슘 혈증, 부갑상선 호르몬 수치 상승 문제를 야기합니다.

 

소화율이 좋지 않습니다

소화율이 좋지 않아 한번에 많이 먹으면 장에 무리가 되어 설사, 위장장애가 생깁니다.

 

옥수수 원푸드 다이어트는 좋지 않습니다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하므로 옥수수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단백질 식품과 같이 섭취해야 합니다.

옥수수 보관법과 손질법

 

옥수수 보관법

보관 온도는 -20℃~0℃가 적당하며 보관일은 7일이 적당합니다. 껍질을 벗긴 후 삶고 한번 먹을 양만큼 팩에 넣어서 냉동실에 보관해두면 훨씬 찰진 옥수수를 먹을 수 있습니다.

 

옥수수 손질법

껍질은 조리 직전에 벗기는 벗겨줍니다. 배아 부분에 영양이 집중되어 있으므로 알맹이를 뺄 때는 칼로 하지 말고, 손으로 빼면 손실이 적어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