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도라지 효능과 부작용, 영양성분

반응형

 

도라지

 

더덕과 함께 널리 알려진 초롱꽃과 식물입니다. 다년생이며 줄기가 곧은데, 줄기에 톱니 모양 잎이 3개 마주 보며 달렸습니다. 꽃말은 영원한 사랑입니다.

도라지 칼로리

도라지 100g당 83kcal

영양성분 : 100g 기준

도라지 효능

 

면역력 증가

사포닌이 함유되어 우리 몸에 유입되는 외부 바이러스를 막아줍니다. 그리고 트립토판 아르기닌이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호흡기 질환 예방

사포닌은 목과 위 점막을 자극하여 점액을 분비해 건조한 증상을 완화시키고 가래를 몸 밖으로 배출시킵니다. 감기와 가래, 천식 등 호흡기 질환에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감소

사포닌은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줍니다.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활성산소를 없애고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암 예방

사포닌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폐질환을 예방해주는 데에 큰 효능이 있고 암세포를 막아줘 폐암 예방에 좋습니다.

 

위 건강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는 기관지뿐 아니라 소화기관에도 좋습니다. 이눌린은 장내 유익한 균을 늘려줘 소화기능을 향상해줍니다. 그리고 다량의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줍니다.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피부미용

비타민C 성분이 함유되어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시켜줍니다. 멜라닌이 피부를 침착시키는 것을 방지해 깔끔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사포닌은 이뇨작용을 하고, 피부 모공 속에 쌓인 노폐물을 없애줘 아토피, 피부염, 기미를 없애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 부작용

 

따듯한 성질 음식

따듯한 성질을 지녀 몸이 차거나 복통이나 설사 증상을 자주 겪는 분들에게 유용하지만 평소에 따뜻한 음식이 맞지 않은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항응고제 주의

사포닌 성분은 적혈구를 파괴하는 용혈 작용을 하기 때문에 항응고제 성분의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도라지 보관법과 손질법
도라지 보관법

보관 온도는 4~5℃, 보관일은 10일이 적당합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 신문지에 싸서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합니다.

 

도라지 손질법

도라지의 지저분한 뿌리를 떼내고 칼로 긁어서 껍질을 벗긴 뒤 물에 깨끗이 헹구어 냅니다. 껍질 벗긴 도라지는 잘게 찢어서 소금을 뿌리고 주물러 쓴맛을 뺀 뒤 물에 담가 놓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