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삼치 효능과 부작용, 칼로리

반응형

 

삼치

 

고등어과 바닷물고기. 고등어보다 좀 더 크고 날렵하게 생겼다.

 

삼치 칼로리와 영양성분

삼치 100g당 178kcal

영양성분 : 100g 기준

 

 

 

삼치 효능

 

빈혈 예방과 피로 해소

삼치에 비타민 B12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적혈구를 재생시켜주기에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비타민 B12는 산소 공급을 도와주고 피로를 회복시켜줍니다.

 

뇌 건강

삼치에 DHA, 오메가 3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기억력 향상과 두뇌 발달을 도와 뇌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이외 시력 보호와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눈 건강

삼치에 비타민 A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눈 건강과 야맹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눈 건강이 개선됨에 따라 시력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황산화 효과

삼치에 셀레늄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황산화 효능을 도와주고 활성 산소를 제거해 세포의 노화를 늦춰주는 효과를 합니다.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

삼치에 비타민 D,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뼈 건강을 증진시켜주고 성장기 어린아이의 성장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콜레스테롤 감소

삼치에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줍니다.

 

 

삼치 부작용

 

소화 불량과 설사

삼치에 함유된 오메가 3 성분은 열에 취약합니다. 삼치를 익혀 드신다면 소화 장애를 일으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 소화가 불량한 사람들은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삼치 보관법과 손질법

 

삼치 보관법

보관 온도는 -20℃~0℃, 보관일은 1개월이 적당합니다. 삼치의 머리를 자르고 내장을 꺼낸 뒤 통째로 씻어줍니다. 그 후 물기를 제거해주고 원하는 크기로 토막을 내 소금을 뿌려서 냉장 또는 냉동 보관을 합니다.

 

삼치 손질법

소금구이를 하려면 삼치의 머리와 꼬리를 잘라내고 배에 칼집을 넣어 내장을 빼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줍니다. 그 후 물기를 제거하고 원하는 크리로 토막 낸 후 포를 떠서 등뼈와 잔가시를 빼냅니다. 삼치에 소금을 뿌려 3~4시간 정도 둡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