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유자 효능과 부작용, 칼로리

반응형

 

유자

 

귤속 식물의 일종으로, 빛깔은 밝은 노란색이고 껍질이 울퉁불퉁하다. 향기가 좋고, 딱딱한 모과와 달리 과육이 부드럽다.

 

유자 칼로리와 영양성분

유자 100g당 48kcal

영양성분 : 100g 기준

 

 

 

유자 효능

 

중풍 예방과 원활한 혈액 순환

유자에 헤스페리딘 성분이 함유되어 뇌의 혈액 순환을 돕고 혈압을 안정적이게 만들어 중풍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유자에 펙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 건강과 혈관 질환 예방

유자에 펙틴과 리모넨 성분이 함유되어 혈액 순환을 개선해주기에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헤스페리딘은 모세혈관을 강화해줘 다양한 혈관 질환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피로 해소

유자에 비타민 C, 구연산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젖산의 분비를 막고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기에 피로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피부 미용

유자는 레몬에 비타민 C 성분이 3배 넘게 함유되어 있는데 활성 산소를 제거해 피부의 잡티와 주근깨를 없애고 피부 노화를 억제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콜라겐 생성의 촉진을 도와 피부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면역력 강화와 염증 완화

유자에 함유된 비타민 C는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면역력을 강화하고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유자에 리모넨 성분이 함유되어 목의 염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숙취 해소

유자에 함유된 비타민 C는 알코올의 분해를 돕고 간의 회복을 도와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

유자에 칼슘 성분이 함유되어 뼈를 튼튼하게 도와주고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발육을 돕고 뼈가 건강해짐에 따라 골다공증 등 뼈 질환을 예방합니다.

 

 

유자 부작용

 

찬 성질의 음식

유자는 찬 성질의 음식으로 열을 내려줍니다. 평소에 몸이 냉한 사람은 과다 섭취를 주의해야 하고 소화 불량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과다 섭취 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당분 주의

유자 자체의 당분은 높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유자는 유자차로 가공해 섭취하기에 당이 높아집니다. 당뇨를 가지고 계신 분은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유자 보관법과 손질법

 

유자 보관법

 보관 온도는 0~5℃, 보관일은 7일이 적당합니다. 유자의 껍질을 벗기지 말고 통째로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합니다. 유자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C 때문에 철, 구리가 함께 있으면 산화가 촉진됩니다. 때문에 유자를 보관 시 유리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자 손질법

유자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C는 빛이나 열에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열을 가하지 않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자차를 만든다면 깨끗이 소독한 유리병에 유자청을 담가야 합니다.

반응형